자료실

커뮤니티 > 자료실

제목말더듬 어린이 조기 치료 중요"2019-02-13 17:05:26

더듬 어린이 조기 치료 중요"
언어청능치료전문가협회, 말더음 어린이 위한 워크샵 열어
'말더듬 어린이들을 위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국가 정책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국제말더듬협회가 정한 제7회 '세계 말더듬의 날'인 23일 서울 이회여대 법학관에서는 한국언어청능치료전문가협회(이사장 석동일 이하 언어치료협)의 주최로 말더듬 어린이와 부모들을 위한 워크샵이 열렸다.

국내에서 전인구의 1% 정도의 사람들과 그 가족들이 말더듬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말더듬 문제는 말을 더듬는 개인에게 의사소통의 자유를 빼앗아 갈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핸디캡으로 작용해 우울증, 대인기피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문제라고 전문가들을 말한다.

언어치료협 관계자는 "이제 말더듬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당사자들만 아니라 언어임상가, 의사, 심리학자, 사회학자 등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합하여 체계적인 연구와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해결책 마련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세계말더듬의 날'을 맞아 성명서를 발표했다.

세계말더듬의 날 기념 행사로 열린 워크샵에서 '말더듬 아동의 가정 지도'란 제목으로 언어임상연구소 신문자 교수가 발표한 글을 통해 말더음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말더듬의 원인은 무엇인가

말더듬의 원인은 복잡하고 단순하지 않아 진단 및 치료가 쉽지않다. 언어발달기인 2~7세에 주로 말더듬이 시작된다. 이 시기는 주로 말더듬이 시작되어 문제가 커지기 시작하는 기간이기도 하다. 이 시기는 아동의 인지, 신체, 사회성 그리고 언어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여러 가지 영역에서 한꺼번에 경쟁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말운동 발달이 취약한 아동의 이 시기에 말더듬 문제를 보이기 쉽다. 심 교수는 "부모들이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익숙하지 않은 낱말로 말하면 아이들은 말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며 "특히 아이들이 말을 하는 도중 말을 끊거나 말을 재촉하는 것은 말을
더듬게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어느 정도 말을 더듬어야 심한 증상인가

많은 아동들이 취학 전에 더듬기 시작하며 아이가 '정상적'인지 '비정상적'인지 구분이 필요하다. 아이가 말을 할 때 자주 막히거나 소리를 반복하는 경우가 여러차례 발생하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말을 하기 위해 애쓰는 행동은 아동의 말더듬 증상에 대한 일부이며 이런 증세가 지속되면 말더듬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그러나 어린아이에게 말더듬은 상당히 일관성이 없어 잠시 나타나는 행동만으로 단정하기 어려운 때도 있다.

말더듬은 일생동안 어떤 영향을 주나...

미국말더듬재단의 연구에 의하면 말더듬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의 50~80% 정도는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말더듬을 겪는 성인 중 약 1/3은 교육이나 직업성취에 악영향을 줄 정도로 심하게 더듬는다고 보고되고 있다.

신대선 말더듬협회장은 모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말더듬은 팔다리가 불편한 것 못지안헥 힘겨운 장애이다"라며 "평생 열등감과 우울증 대인기피증에 시달리기 십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말더듬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족들이 주의해야 할 것.

말더듬 증상이 있는 아이들의 가족들은 말의 속도를 늦추고 짧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여 조용한 목소리로 이야기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이 시간에는 반드시 아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부모가 이와 함께 기억하여 지켜야 할 것들이다. ▲자주 질문하는 것을 피한다. ▲부모가 하고 있는 일, 보고 느끼는 일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아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아이가 지금하고 있는 일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일방적이 되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말하는 동안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말을 시작하고 끝낼 때까지 충분히 기다린다.

치료는 가능한가

만성적이고 심한 말더듬 문제를 가진 어른도 일상 의사소통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않을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다. 아직은 말더듬 치료약은 없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언어치료사와 의학 전문가들 사이에 약물 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없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2세에서 5세 사이에 치료를 시작하면 성공률이 높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부모들이 처음 관심을 가졌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훨씬 좋아진다. 아이가 치료과정에 좌절이 심하면 치료를 나중으로 연기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계속 더듬는다면 부모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울 수 있다. 첫째 더듬는 것이 최악일 때도 똑같이 관심을 보여준다. 그리고 아이에게 용기를 준다. 그리고 이전에 말더듬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여러 가지 노력들을 다시한번 생활에서 시도하여 말더듬이 감소되도록 도와준다.

말더듬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일은

가정에서 더 조용하고 덜 급한 생활 방식을 제공한다.
아이에게 말할 때 서드루지 말고 이야기한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완성하도록 내버려둔다.
아이를 대신해서 말하거나 그의 생각을 끝내도록 재촉하지 않는다.아이의 질문이나 의견에 대답하기 전 잠시 쉰다.
저녁식사 시간에 TV나 라디오를 끈고 가족 대화시간을 갖는다.
내가 바쁘고 아이에게 집중을 해 줄 수 없을 때 아이가 말하기 시작하면 아이의 말을 듣고
있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해 준다. (자료=미국말더듬재단)